Facts About 한의사 Revealed

한의학에서는 조선 말기에 동무(東武) 이제마가 기존의 한의학적 사고를 종합하여 현대 한의학으로서의 사상의학을 주창하였으며, 이외에 부양론, 형상의학, 사암침법 등의 다양한 현대 한의학 이론들이 있다.

뉴욕주 한의사는 환자를 진료할 때 반드시 양방의사에게 현재 해당 환자의 증상에 대해 상담 받을 것을 권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으며 관련 내용을 환자에게 고지하고 차트에 기록해야 한다.

침, 부항, 약침, 뜸의 경우 문제는 각 술기에 따른 특수한 부작용이 아닌 주로 침습적 처치로 인한 의료사고로 피부질환(발적, 물집) 및 감염(봉와직염, 골수염), 의인성기흉, 화상 등이 보고되고 있다.

현대에는 도침요법 등 마취가 필요하지 않은 시술들을 중심으로 외과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작용[편집]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국내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한의학을 전공하는 대학을 졸업하고 한의학사의 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한의사 면허를 받은 자로서, 매년 국가가 시행하는 한의사국가고시에 합격한 자에 한하여 한의사 면허를 부여한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 이전에도 독자적인 의학이 발달해 일본에 의료기술을 전해주기도 하였다. 고려 말기에는 중의학에서 사용하는 본초(本草)와 한국에서 사용하는 한약재인 본초의 차이점을 구분한 '향약(鄕藥)'이 나타난다.

우리 민족의 태동과 그 역사를 같이하는 한의약은 침, 뜸, 부항, 한약 등으로 

한의학은 중국에서 전래돼 우리나라에서 발달된 고유 의학으로 한의학은 중국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체의 균형을 중시하는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법 중에는 교정치료가 있는데, 이는 주로 척추를 교정하여 인체의 정상 대사를 찾아주는 데 의미가 있다.

첫째. 현대의학과 다른 점은 사람의 몸을 환원적인 개체의 모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는 것이다. 레이저침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몸은 또 다른 우주라고 하여, 서로 관계가 없어 보이는 기관 사이에도 흐름이 존재하고 이것이 질병을 치료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본다. 즉 한의학은 전체적 통찰적인 관점(거시적)에서 인체를 바라본다.

사상의학은 인간의 체질, 성격에 따라서 약의 처방을 달리하는 맞춤의학으로서, 현대 중의학에는 이러한 내용이 없다.

한편, 조헌영, 채인식, 맹화섭, 노정우, 신길구, 김상효, 이은팔, 박인규, 한남수, 최주약, 이병행 등 한의학의 신 영역을 개척해나간 선구자들의 활약도 눈에 띈다.

이준규는 당대에 명망 있던 어의로서 백성에게 도움이 될 의서를 만들어달라는 고종의 뜻을 받들어 책을 지었다.

의료행정부면에서는 갑오개혁 이후에도 여전히 한의인 전의(典醫)들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되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